후유증이 특히 무서운 병인 뇌졸중 전조증상에 대해 오늘 알아보려고 합니다. 뇌졸중(중풍)은 뇌혈관에 이상이 생겨서 발생하는 병입니다. 즉, 뇌혈관질환이라고 이야기할 수 있는데요, 이 뇌졸중은 40대~50대 사망률의 원인이 되는 병 중 하나에 속합니다.

 

오늘은 뇌졸중 전조증상을 비롯해 뇌졸중(중풍)의 원인과 치료방법 그리고 예방법은 어떤 것이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뇌졸중 전조증상
뇌졸중 전조증상 알아보기

 

뇌졸중(중풍) 원인

 

흔히 중풍이라고 불리는 뇌졸중은 뇌혈관이 막히거나 터지게 된 경우, 그 근처 뇌 부분이 다치면서 증상이 나타납니다. 뇌졸중의 경우 뇌세포가 한번 손상되게 되면 회복이 힘들기 때문에 응급 치료를 빨리 잘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뇌졸중의 원인 중 가장 흔한 것은 동맥경화입니다. 우선 동맥은 혈액이 심장에서 신체 곳곳으로 가는 혈관을 이야기합니다. 이러한 동맥벽에 기름이 끼고 좋지 않은 조직이 생기게 되면서 동맥벽이 좁아지는 것을 동맥경화라고 부릅니다.

 

동맥경화 외에 뇌졸중의 원인이 되는 것에 뇌 색전증이 있습니다. 뇌색전증은 뇌 이외의 부위에서 생긴 혈전이나 색전이 뇌혈관에 들어가 혈관이 막히면서 생기는 질환입니다.

 

이러한 뇌졸중을 유발할 수 있는 위험인자에는 고혈압, 당뇨병, 심장병을 비롯해 좋지 않은 생활습관 등을 들 수 있습니다.

 

뇌졸중 전조증상뇌졸중 전조증상
뇌졸중 원인

 

 

뇌졸중 전조증상

 

뇌졸중 전조증상에는 아래와 같이 5가지 정도를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뇌졸중 전조증상뇌졸중 전조증상
뇌졸중 전조증상

 

1. 갑작스런 두통과 구토

두통의 통증 정도가 일반 두통보다 심하며 구토나 실신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또한 갑자기 어지러움을 느껴 서 있기 힘들 수 있습니다.

 

2. 몸의 마비와 감각의 이상

얼굴이나 몸의 한 부분이 마비가 올 수 있습니다. 또한 몸 한쪽의 감각에 이상이 와서 다른 사람의 살처럼 느껴질 수 있습니다. 심한 경우 감각이 없어 숟가락을 들지 못하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3. 중심잡기가 어려움

한쪽 팔이나 다리에 힘이 빠져서 평형감각에 이상을 보이며 몸이 자꾸 한쪽으로 기울어질 수 있습니다.

 

4. 언어 장애

다른 사람의 말을 이해하거나 말을 제대로 하는 것에 어려움을 느낄 수 있습니다. 어눌하게 말을 한다거나 상황에 맞지 않는 말을 할 수 있습니다.

 

5. 시야 장애 (시력 장애)

물체가 두 개로 보이거나 눈에 커튼을 친 것처럼 잘 보이지 않는 증상을 보일 수 있습니다. 또한 흐리게 보이거나 어둡게 보일 수도 있습니다.

 

 

 

뇌졸중 치료방법

 

위와 같은 전조증상을 가진 뇌졸중은 방사선 검사, 뇌혈관 또는 혈류 검사 등을 통해서 진단이 가능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전조증상이 있을 때는 빠르게 병원으로 가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뇌졸중 전조증상뇌졸중 전조증상뇌졸중 전조증상
뇌졸중 치료방법

 

혹은 뇌졸중으로 쓰러졌다면, 즉시 구급차를 불러야 하며, 병원에 가는 시간이 빠르면 빠를수록 회복이 더 빨라지고 후유증이 안 생길 수 있습니다. 

 

뇌졸중 치료방법으로는 약물로 치료를 하거나 비약물 치료방법인 스텐트 삽입술 혹은 경동맥 내막 절제술 등이 있습니다.

 

뇌경색으로 빠르게 병원에 찾을 경우 약물로 혈전을 녹여 약물치료가 가능하지만, 뇌출혈이 일어날 경우에는 수술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뇌졸중 예방법

 

후유증이 무섭고 위험할 수 있는 뇌졸중을 예방하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우선, 고혈압이나 당뇨와 같이 뇌졸중을 일으킬 수 있는 위험요소를 잘 관리해야합니다.

 

뇌졸중 전조증상뇌졸중 전조증상뇌졸중 전조증상
뇌졸중 예방법

 

또한, 흡연은 뇌졸중의 위험성을 높일 수 있기 때문에 조심해야 합니다. 이와 더불어 규칙적이고 건강한 생활습관은 모든 건강의 기본이 됩니다.

 

뇌졸중을 예방하는 데 좋은 운동은 매일 걷거나 수영 등의 운동이 좋습니다. 오전보다는 오후에 운동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기상 후 근육이나 혈액이 갑자기 움직이게 되면 압박을 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음식의 경우 콜레스테롤이 많거나 짠 음식 또한 피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오징어나 새우, 짠 성분이 많은 젓갈 혹은 라면 같은 인스턴트 식품 또한 해가 될 수 있습니다.

 

 

 

마무리

 

오늘 이렇게 뇌졸중 전조증상을 비롯하여 원인과 치료방법 및 예방법을 살펴보았습니다. 증상이 뚜렷하지 않다가 갑자기 쓰러질 수 있는 뇌졸중이기 때문에 항상 몸이 보이는 증상들을 눈여겨보며 건강을 챙기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