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란혈 원인 시기 색 - 용종이 원인일 수도

 

생리 때가 아닌데도 피가 비칠 때 덜컥 걱정이 되기도 합니다. 오늘은 배란기에 나올 수 있는 출혈 증상인 배란혈에 대해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배란혈의 원인이 무엇인지 배란기는 언제인지 그리고 배란혈 색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배란혈 원인 시기 색

 

배란혈 원인

 

배란혈은 배란기에 배란이 이루어지는 과정에서 나타날 수 있는 출혈을 이야기합니다. 배란기는 대체적으로 생리예정일 14일 전을 말하며 출혈은 경험할 수도 있고 경험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배란기에 출혈이 나는 경우 배란혈이 맞을 확률이 높지만 또한 배란혈이 아닐 가능성도 존재합니다.

 

배란혈의 원인은 꼭 몸에 문제가 있어서 생기는 것은 아닙니다. 몸 컨디션에 따라 달라질 수도 있고 특정 월경 주기에 출혈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배란기 배란혈 기간

 

일반적으로 월경 주기는 28~30일 정도이나 개인차가 있을 수 있습니다. 배란기는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생리 예정일 14일 전 즈음이라고 말할 수 있지만 개인의 월경 주기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습니다. 배란혈은 생리를 시작하고 대략 2주 후에 1~2일 정도 지속된다고 하지만 이것도 마찬가지로 개인차가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지속기간이 일주일 이상 길어진다면, 부정출혈일 수 있기 때문에 꼭 주변 산부인과를 찾아 정확한 검사를 받아보시는 걸 권장합니다.

 

 

배란혈 색

 

배란혈의 색깔은 선홍색일 수도 있고 갈색혈일 수도 있습니다. 그 이유는 출혈 즉시 몸밖으로 배출되냐, 혹은 몸 속에 고여 있다 배출되냐 여부에 따라 달라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갈색혈, 갈색냉 등의 형태로 보여질 수 있으나 색깔만으로는 배란혈인지 구분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배란혈은 지속기간이 길지 않고 또한 소량이라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그래서 중요한 것은 배란기에 출혈이 생겼다 하더라도 속옷을 축축히 적시거나 생리대 착용이 필요할 정도라면 근처 산부인과에 가서 진단을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배란혈이 아니라면 이것이 원인?

 

이것은 개인적인 경험도 덧붙여 말씀드리는 것입니다. 저 또한 배란기에 출혈이 있었고 배란혈인지 아닌지 헷갈렸던 경험이 있습니다. 그런데 배란혈이라기에는 위 설명과 달리 지속기간이 4~5일 정도 길었고 또한 생리대를 착용하지 않으면 안될 상태였습니다.

 

저는 혹시 자궁경부암일까 싶어 검진 차 산부인과에 진료를 받으러 갔습니다. 진료 시 자궁 내에 용종이 있음이 확인되었고 바로 용종을 제거하였습니다. 폴립이라고도 부르는 자궁 용종은 출혈을 일으킬 수 있는 것이고 의사선생님 또한 이것 때문에 출혈이 생겼을 것이라고 말씀하셨습니다.

 

혹시 배란혈이라고 의심되나 그 양이 많고 지속기간이 길다는 생각이 드시면 바로 산부인과 검진을 받아보시는 걸 적극 권장드립니다.

 

또한 자궁경부암 검사의 경우 짝수년도에 짝수년도 출생자는 무료로 검사가 가능하니, 해당되신다면 자궁경부암 검사도 같이 받아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출혈의 원인에는 저처럼 용종일 수도 있지만 이외에 자궁경부암, 자궁근종 또한 존재하기 때문에 정확한 진단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이상 배란혈 원인과 시기 색깔 등과 이외 출혈 원인까지 살펴보았습니다. 정보가 여러분의 건강을 체크해보는데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